본문 바로가기
식멍

보스턴고사리 키우기 - 직사광선

by 성공주부 2022. 6. 8.

보스턴고사리는 양치식물로 이름에 고사리가 붙어있어 일반 사람들은 보스턴고사리를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키우는 거라 생각한다.

 

 

 

보스턴고사리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인터넷상에 잘못된 정보가 많이 보인다. 그중 가장 큰 잘못된 정보는 물 주기와 햇빛에 관한 정보이다. 보스턴고사리 물주기와 햇빛 관리에 대해 내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해 보겠다.

 

 

1. 물 주기

 

보스턴고사리의 물 주기는 '흙이 항상 젖어 있어도 괜찮다'이다.

인터넷 상에 보스턴고사리의 뿌리는 약해서 과습에 약하고, 결국 죽는다는 정보가 있는데 동의할 수 없다. 잘못된 정보이다.

 

나는 보스턴고사리를 저면관수로 키운다. 항상 흙이 촉촉하게 젖어있다. 내가 매일 집에서 발생되는 쌀뜨물과 우유통 씻은 물을 보스턴고사리에 부어주면서 키운다고 하면 증명이 되겠는가?

 

대형 보스턴고사리 저면관수
저면관수로 키우는 보스턴고사리들

 

위의 보스턴고사리 사진 한 장으로 보스턴고사리를 저면관수로 키우면 좋다는 것을 증명해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보스턴고사리는 뿌리가 약하지 않다. 보스턴고사리는 생명력 강한 식물이다.

 

보스턴고사리 뿌리 포기나누기
보스턴고사리 뿌리 포기나누기

 

얼마 전 보스턴고사리를 포기나누기하면서 가위로 잘라내고 다듬어 분갈이를 했었다.

 

분갈이 후의 보스턴고사리
분갈이 후의 보스턴고사리

 

위는 분갈이를 마친 보스턴고사리 화분이다. 위의 보스턴고사리 화분을 그날로 직사광선에 놓고 저면관수 생활을 시켰다.

 

결과가 어떻게 됐을까?

물 만난 아이처럼 새잎 뻗으면 크고 있다. 아래에서 더 이어 이야기해보겠다.

 

 

2. 햇빛

 

보스턴고사리를 그늘 습한 곳에서 자라는 아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히려 직사광선을 좋아한다.

인터넷 상의 잘못된 정보에는 잎이 타니 직사광선에서는 못 키운다는데 잘못된 정보이다.

 

직사광선에서 자라는 보스턴고사리
직사광선에서 크는 보스턴고사리

 

위위 분갈이를 마친 보스턴고사리를 실외 직사광선에서 키우니 영양 좋은 흙으로 채워진 새집에서 직사광선 받고, 저면관수로 물 마르지 않게 키웠다.

 

성장 좋은 보스턴고사리
보스턴고사리 성장

 

그랬더니 오히려 겨울 내내 잘 못 자랐던 보스턴고사리 잎이 물 만난 듯 새잎 뿜어내며 보란 듯이 이쁘게 성장하고 있다.

보스턴고사리가 직사광선에서 잎이 탄다고?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싶다.

 

위의 사례 외에도 이야기해줄 내 경험은 더 있다.

 

 

3. 온도

 

뿌리만 남은 보스턴고사리직사광선과 저면관수로 건강해진 보스턴고사리
보스턴고사리 전과 후

 

지인이 키우던 보스턴고사리가 자꾸 누런 잎 떨구며 죽어간다고 내게로 왔다.

 

누런 잎을 다 잘라내니 거의 뿌리만 남았는데, 그 보스턴고사리 화분을 실외에 놓고 저면관수로 물 마르지 않게 했을 뿐인데 새잎 내며 건강하게 자랐다. 

 

이 정도면 보스턴고사리를 직사광선에서 키워도 되는지에 대한 대답은 된 것 같다.

 

하지만 화분에서 키우는 보스턴고사리는 겨울에는 실내로 들여야 한다. 베란다에서 겨울을 난다면 낮은 기온에 낙엽이 지겠지만 봄에 새 잎이 올라온다.

거실에서 겨울을 난다면 겨울 내내 집의 가습 역할 톡톡히 하고, 포름알데히드를 잡아주며 공기정화 일등공신 역할을 할 것이다.

 

혹시라도 식물 키우기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한 글의 정보만 보지 말고 최소 3개 이상의 글을 찾아 공부하고 바른 정보로 키우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